틸러슨 멕시코방문, 멕시코 “물러설수없다”

Date: Mar 02, 2017

틸러슨 멕시코방문,  멕시코 “물러설수없다”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과  존켈리 국토안보부 장관이   1박2일간 멕시코  방문길에  올랐습니다.

엔리게 페냐 니에토  멕시코  대통령과  각료들을  만나  국경장벽  건설비용분담, 불법체류자 추방강화정책등의   타협점을  논의한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트럼프  대통령 이  출신국과  상관없이    멕시코를  통해  입국한 불법체류자를  다시  추방하겠다는  정책이  멕시코의  강한  반발을  사고있습니다.

이에  양국간의  긴장이  다시  고조되고있습니다.

두장관의  방문에 앞서   트럼프의  새 이민정책  2탄을  둘러싸고 ,    멕시코의  외교부장관은  일방적이라며  비판했습니다.

비데가라이  장관은    두장관의  방문전에   미국의  일방적인  이민정책  수용반대와   이민자들을  보호하기위해  적극  나설것이라  밝혔습니다.

또한  미국에 있는  멕시코인들의  권리  보호를  위해  모든  합법적인  조치를  다할것이라  강조하며,   미국의  조치를  수용할수 없다고  엄포를  놨습니다.

멕시코 방문길에  나선   틸러슨  국무장관의  입지도   난해한  상황입니다.

트럼프의   외교정책을   정치  참모들이  주도하면서  국무부의  위상이  약화된  상황,     외교경험이  부재한  틸러슨을  보완할  국무부  인사들도  없는  현실에서   틸러슨이  현재위기를  극복하고  멕시코와의  협상을  어떤 방향으로  이끌지  주목됩니다.

한편,   지난해  멕시코에  망명신청자가  2015년보다  229%나  증가했고,   멕시코  정부마저  이민자와  난민정책을  자국이익에  맞춰  시행시,  다른국가로  영향이 끼칠  우려가  제기되고있습니다.

 

Ads